News Release:
2020. 12. 03.
『2020년 감신대 국제학술대회』 개최
『2020년 감신대 국제학술대회』 개최

감리교신학대학교는 지난 12월 1일에 “MTU International Conference 2020” (2020년 감신대 국제학술대회)를 온라인(ZOOM)을 통해 개최했다. 주제는 “John Wesley Today”로 미국의 웨슬리신학대학원 Sandra Wheeler 박사와 감리교신학대학교 오광석 박사의 발제가 있었다. 모든 순서는 영어로 진행되었으며, 영어 원문과 한글 번역본이 참가자들에게 사전에 배포되었다.

행사는 먼저 좌장을 맡은 감리교신학대학교 대학원장 장왕식 박사의 안내로 시작되었으며, 이후정 감리교신학대학교 총장의 격려사가 있었다. 이후 웨슬리신학대학원의 Sandra Wheeler 박사가 “Learning from the 18th Century”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고, 오광석 박사의 논찬이 있었다. 간단한 질의응답 후에 두 번째 강연자인 오광석 박사가 “Wesleyan Ecclesiology in the Post-Coronavirus Era”란 주제로 강연을 했고, 대학원 교무처장을 맡고 있는 장성배 박사의 논찬이 있었다. 이후 장왕식 박사의 인도 하에 두 강연에 대한 종합 토론이 진행되었다.

이번 강연은 줌을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된 감신대 최초의 국제학술대회였다. 감신대는 이번을 계기로 매년 전 세계에서 활약하는 학자들을 초청해 온라인으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예전에는 외국 학자들을 초청할 경우 항공료, 숙박비, 강연료 등을 지급해야 해서 국제학술대회 개최가 쉽지 않았는데, 이제는 온라인을 통해 소정의 강연료를 지급하면 비교적 손쉽게 학술대회 개최가 가능해졌다.

이번 감신대 국제학술대회는 감신대 대학원 주관으로 치러졌으며, 줌을 통해 약 80여명의 학생들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되었고, 강연 영상은 감신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전교생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공개되었다. 감신대는 앞으로도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해 재학생들과 신학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들에게 세계의 여러 학자들을 통한 신학적 담론들을 제공할 예정이다.

(2020.12.03. 대외협력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