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Release:
2014 12. 31.
이현주 교수와 함께하는 찬송시 산책 - 음악의 진정한 사용
The True Use of Music 음악의 진정한 사용
Charles Wesley 찰스 웨슬리

3 Come let us try if Jesu’s love 와서 확인해 보세,
Will not as well inspire us: 예수의 사랑도 영감을 주는지.
This is the theme of those above, 그 분의 사랑은 하늘의 사람들의 주제,
This upon earth shall fire us. 땅 위의 우리를 불태울 주제.
Say, if your hearts are tuned to sing, 말해 보게, 당신들의 마음이 노래한다면.
Is there a subject greater? 이보다 더 대단한 주제가 있을까?
Harmony all its strains may bring, 그 분의 사랑을 칭송하는 온 노래는 화음을 이뤄
Jesus’s name is sweeter. 그 분의 이름을 더욱 더 감미롭게 한다네.

4 Jesus the soul of music is; 예수, 그 분은 음악의 영혼,
His is the noblest passion: 그 분의 열정은 가장 고귀한 열정,
Jesus’s name is joy and peace, 그 분의 이름은 기쁨이자 평화,
Happiness and salvation: 행복과 구원,
Jesus’s name the dead can raise, 죽은 자도 살릴 수 있는 그 이름,
Show us our sins forgiven, 우리 죄 사함을 보여줄 수 있는 그 이름.
Fill us with all the life of grace, 은총의 삶으로 우리를 가득 채워,
Carry us to heaven. 천상으로 데려갈 수 있는 그 이름.

7 Then let us in His praises join, 그러니 우리 모두 주님을 찬양하세,
Triumph in His salvation, 주님의 구원 안에서 승리를 찬양하세.
Glory ascribe to love Divine, 영광과 예배와 경배를 드리세,
Worship, and adoration: 그 분의 거룩한 사랑에게.
Heaven already is begun, 그 분의 사랑으로 천국은 이미 시작되었네,
Open’d in each believer; 믿는 이 모두 안에 천국이 열려 있네.
Only believe, and still sing on, 믿으시오, 또 쉬지 말고 찬양하시오,
Heaven is ours for ever. 천국이 영원히 우리의 것임을.

찰스 웨슬리는 근 9,000편에 달하는 찬송시를 썼음에도 불구하고 영문학사, 특히 기독교 문학 부문에서 위대한 시인으로 명명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찰스 웨슬리를 영문학 선집(anthology) 중 종교시인 부분에 포함시키려는 시도가 있었지만, ‘씨름하는 야곱’(Wrestling Jacob)을 제외하곤 기교나 문체 면에서 문학적으로 인정할 만한 작품이 없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대부분의 시에서 찰스 웨슬리는 다양한 주제를 다루기보다는 일관되게 메소디스트 교리와 성경을 다뤘고, 또한 다른 시에서 사용했던 문구들을 여러 시에서 반복적으로 사용했기 때문에 그는 선집에 수록될 정도로 시적 기교를 지닌 시인으로 평가되지 못했습니다.
찰스 웨슬리는 고전문학에 정통한 목회자로, 18세기 영국 옥스퍼드(Oxford) 크라이스트처치(Christchurch) 대학에서 문학학사, 석사를 받았습니다. 그의 찬송시를 평가했던 많은 비평가들은 ‘씨름하는 야곱’에서 찰스 웨슬리는 은유(metaphor), 상징(symbol)등 다양한 문학적 기교를 사용해 시인으로서 자질을 충분히 보여줬다고 칭송했습니다. 이와 같이 풍부한 문학적 기교를 지닌 찰스 웨슬리가 존 웨슬리가 설교하는 메소디스트 교리와 성경의 말씀만을 반복적으로 또 복잡한 기교 없이 사용해 찬송시를 쓴 이유가 무엇일까요? 이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는 시가 바로 위에서 인용한 ‘음악의 진정한 사용’(The True Use of Music)입니다.
찰스 웨슬리가 찬송을 쓴 이유는 위의 시 1연에서 밝혔듯이(본문은 지면상 생략) 쾌락과 방탕함이라는 악한 용도로 사용되었던 음악을 예수님의 거룩한 사랑을 찬양하는 찬송이라는 선한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찰스 웨슬리가 살았던 18세기는 모든 이들이 현대처럼 음악을 자주 접할 수 있는 시기는 아니었습니다. 이 시기에 헨델(Handel), 바하(J.S. Bach)의 막내아들 요한 크리스티안 바하(Johann Christian Bach)와 헨리 퍼셀(Henry Purcell)등 음악의 대가들이 활발하게 음악활동을 했지만, 이는 주로 귀족을 위한 음악이었지 일반 서민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악은 아니었습니다. 일반 서민들이 접하는 음악은 주로 술집에서나 거리 악사들의 음악으로, 찰스 웨슬리의 눈으로 볼 때 이런 음악들은 인간의 삶을 선하게 이끌기보다는 쾌락과 방탕, 주정이라는 부정적 길로 이끄는 음악이었습니다. 따라서 누구보다도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데 있어 음악의 유용성을 알고 또 음악을 진정으로 사랑한 찰스 웨슬리는 사람들, 특히 하층민들을 선한 길로 이끄는 음악이 필요했습니다. 바로 이 이유 때문에 그는 일생동안 찬송시를 집필했고 또 이 시를 장르를 불문하고 그 당시 많은 사람들이 접하는 곡을 붙여 찬송으로 탄생시켰습니다. 이 시 역시 그 당시 유행가 ‘낸시 도우슨’(The Ballad of Nancy Dawson)의 곡을 붙인 찬송으로 완성됐습니다. 찰스 웨슬리가 찬송시에서 다루고자 하는 가장 주된 주제는 위의 시 3연에서 볼 수 있듯이 ‘예수의 사랑’으로, 이는 하늘의 사람이나 이 땅의 우리가 열정적으로 다루어야 할 주제입니다. 위의 시 4연에서 보듯이 예수는 찰스 웨슬리에게 음악의 영혼입니다. 예수의 열정은 또한 세상에서 가장 고귀한 열정입니다.(여기서 passion은 열정인 동시에 십자가의 수난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자신의 음악의 영혼인 예수의 이름은 기쁨이자 평화, 행복이자 구원입니다. 이 이름으로 우리는 죄 사함을 받았음을 알 수 있고, 죽음과 같은 죄와 상태에서 다시 태어나, 은총의 삶이 가득해 천상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 시의 마지막 연인 7연에서 쓴 것처럼 찰스 웨슬리는 이 사실을 믿기만 한다면 모든 이들이 하늘나라로 올라 갈 수 있다는 이 기쁜 사실을 온 세상의 모든 믿는 사람들에게 찬송시를 통해 일생동안 알리고자 했습니다. 찰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죄수, 사회적 지위가 낮은 자들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고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믿음이 각각의 마음에서 자라게 되는 가장 보편적인 언어로 찬송시를 쓰는 것이었습니다.
‘The True Use of Music’은 ‘예수의 거룩한 사랑’을 알리고자 하는 찰스 웨슬리의 열정과 믿음이 잘 느껴지는 찬송입니다. 찰스 웨슬리는 이 시에서 특히 ‘inspire,’ ‘fire,’ ‘passion’등과 같이 열정을 표현하는 단어를 사용해 찬송시를 쓰는 자신의 열정과 믿음을 강하게 표현했습니다. 이 시를 읽는 여러분도 18세기의 독자들처럼 큰 소리로 한번 이 시를 읽어보십시오. ‘예수, 당신은 나의 음악의 영혼’이라 외치며 자신의 모든 뛰어난 시적 기교를 포기하고 오로지 하나님의 말씀을 노래로 표현하려는 찰스 웨슬리의 신실한 마음도 느껴보십시오. 찰스 웨슬리가 ‘예수, 당신의 나의 음악의 영혼’이라 찬양했듯이 여러분도 이 시를 읽고 ‘예수, 당신은 나의 삶의 영혼’(Jesus, the soul of my life!)이라 찬양하시길 바랍니다.